제      목: 전문가용 버젼 CTB-180 시리즈 보드 설계가 끝났습니다.
이      름: YEOEUI
홈페이지: http://yeoeui.bada24.net
작성일자: 2004.09.07 - 23:47


그동안 제품의 성능에 너무 욕심을 많이 부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는 제품 설계에서 출시까지 짧으면 일주일 정도가 소요 되었고 길어도 2주일이면 충분했는데
이번에는 제품 설계에서 발주까지 거의 한달을 넘기고 있습니다.

각각의 기능별 회로에 대해서 검증을 충분히 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자꾸 욕심이 생겨서
몇번을 회로를 모두 버리고 알고리즘 단계에서 부터 여러번의 변화가 있어서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모든 회로 테스트를 끝내고 보드 설계까지 완료되어 보드 가공업체에 발주하였습니다.

이번 보드는 3장으로 구성되는데 입출력 단자 보드와 텔레폰 하이브리드 보드, 그리고 믹서 보드 입니다.
케이스와 기능에 대해서 최대한 자유롭고 싶어서 볼륨등을 배선으로 처리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제품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주음악을 충분히 높여도 상대의 목소리를 찾아내어 증폭하는 보이스 디텍터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스스로 볼륨을 조절하여 반주음악과 상대의 목소리 크기에 대한 비율을 자유롭게 조절할수 있기 때문에
더이상 반주음악에 상대의 목소리가 묻히는 부분에 대한 불만은 완전히 해결될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2. 마이크 뮤트 기능이 있습니다.
노래방 진행중에 방송용 마이크에 대한 볼륨외에 뮤트 스위치가 있어서 뮤트 스위치를 OFF 하면
노래방 진행중에 마이크를 쉽게 ON/OFF 할수 있습니다.

3. 전화 사용에 대한 부분을 8 비트 CPU 를 사용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됨니다. 
전화를 사용할때 전화 수화기를 들거나 놓는 동작으로 전화 회선을 연결할수 있고
또한 접속 스위치를 이용해서도 전화회선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전화 수화기를 들었을 경우에는 방송에 올려지는 전화신호는 자동으로 차단 되도록 하여 전화통화 중간에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야할 경우에 수화기를 들고 통화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방송에는 올려지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4. 마이크와 노래하는 상대의 목소리에 대해서 각각 에코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평상시 자신의 마이크와 상대의 목소리를 각각 별개의 볼륨으로 에코설정을 할수 있으며
사운드 불라스터의 이펙트와 같이 오리지널 사운드와 에코 사운드를 사용자가 적절히 믹스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상대의 목소리 즉 전화 노래방을 하는 경우 반주음악과 상대의 목소리에 대한 필터 기능이 막강 합니다.
하이, 로우 필터가 기존의 제품에 비해서 대역을 충분히 넓게 설계하여 극히 낮은 소리에서 극히 높은 소리까지
자유로이 설정이 가능 합니다.

6. 임피던스 매칭과 신호전달에 트랜스 결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존 제품들이 절연과 임피던스 매칭을 위해서 소신호용 600옴의 트랜스를 사용하는데 이번 제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존 제품의 경우에 전자제품등에 가까이 하면 부웅~~ 하는 교류음이 유입되는데 
이번 제품은 신호용 트랜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외부의 전자계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7. 오디오 믹서를 사용하고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한 제품에 있어서는 바이패스 기능이 있습니다.
바이패스 스위치를 사용하면 믹서의 출력을 곧바로 출력으로 바이패스 할수 있기 때문에 전화 노래방을 하지 않을 경우
전화 연결장치는 전혀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고 믹서의 출력을 곧바로 컴퓨터로 바이패스 할수 있게 됨니다.



제품이 출시되는데로 자세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가지 현재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풀 옵션으로 만들게 되면 부품 갯수가 약 300 개 정도 이고 
배선을 30 여가닥 정도 배선 하여야 하기 때문에... 초보분들이 만들기에는 어려울것 같아서 고민 입니다.
현재 생각으로는 보드를 조립하여 최소한 보드정도는 조립된 생태로 출시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약 300 여개의 부품을 빠뜨리지 않고 챙겨서 부품으로 출시하는 것이 무리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함께 만들어가는 캐스트킷 ~~!!